국제복음교회( International Church of The Foursquare Gospel)

국제복음교회는 1923년에 세계적 신유 부흥사인 에이미 샘플 맥퍼슨(Aimee Semple McPherson)목사에 의해 미국 로스엔젤레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복음교회는 성령의 사역을 강조하는 정통 오순절 교단으로서 현재 세계 110개국에 3만 5천 4백여 교회가 소속되어 있습니다. 본 교단에 속한 대표적인 목회자로는 미국 켈리포니아주 벤 나이스(Van Nuys)에 위치한 도상교회(Church on the Way)의 잭 헤이포드(Jack Hayford) 목사와 오레곤주 포틀랜드에 위치한 비벌튼(Beaverton)교회의 론 멜(Ron Mehl)목사 그리고 하와이에서 가장 큰 교회인 새 소망교회(New Hope Chapel)의 웨인 코데이로(Wayne Cordeiro) 목사 등이 있습니다. 또한 본 교단이 배출한 영적 지도자로는 갈보리 채플(Calvary Chapel)의 척 스미스(Dhuck Smith) 목사, “주님과 동행하십니까?”, “제자입니까?” 등 수십 권의 참신한 저서로 잘 알려진 후안 까를로스 오르띠즈 목사 그리고 New International Version의 편집위원이었던 오랄 로버츠 대학교(Oral Roberts University)의 헤이든 교수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대한예수교복음교회( The Church of The Foursquare Gospel in Korea)

대한예수교복음교회는 김신옥 목사에 의해 창립되었습니다. 김신옥 목사는 교육자이며 영적 지도자로서 평생을 헌신하였습니다. 1951년에 학교법인 대성학원을 설립하여 이제까지 한국의 청소년 교육과 복음전파에 전념하였습니다. 미국에서 신학을 수학하고 귀국하여 1970년도부터는 대전복음교회를 개척하여 수많은 영적 지도자들을 배출해 내었으며 대전복음교회를 해외선교와 청소년 사역에 헌신하는 교회로 성장시켰습니다. 대한예수교복음교회는 1970년 2월 1일에 문화공보부로부터 종교법인으로 인가받아 출발하였습니다. 본 교단은 한국기독교총연합회(한기총)와 오순절 교회협의회(기독교 대한 하나님의 성회, 기독교 한국 하나님의 교회, 기독교 한국 성서 하나님의 교회) 회원교단으로 연합사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본 교단은 건신대학원대학교를 통해 21세기가 요구하는 영적 지도자를 훈련하여 민족복음화와 세계선교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4중복음 ( Foursquare Gospel )

- 본 교단의 가장 핵심적 교리는 4중복음입니다.

가) 구세주 예수님 복음교회는 구세주 예수님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를 사망 권세와 저주로부터 구원해 내신 구세주이십니다. 예수님은 십자가와 부활의 사역을 통해서 우리를 죄와 사망의 권세로부터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길을 열어주셨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예수님을 구원자로 영접하므로 하나님의 자녀로서의 특권을 누리며 살게 됩니다. 또한 우리는 예수님을 구원자로 믿음으로 그분을 닮아 가는 성화의 과정이 시작되게 됩니다.

나) 왕으로 다시오실 예수님 복음교회는 왕으로 다시오실 예수님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승천하시며 약속하신 대로 왕으로서 이 세상에 다시 오실 것입니다. 왕으로서 오시는 예수님은 불의를 심판하시고, 의로운 자에게 상을 주실 것입니다. 예수님이 왕으로서 다시 오실 것을 믿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인들의 궁극적 소망입니다.

다) 성령의 세례를 주시는 예수님 복음교회는 성령의 세례를 주시는 예수님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성령으로 세례를 주시는 분이십니다. 우리가 예수님을 구세주로 믿고 회개할 때 성령으로 세례주시며 충만케 하십니다. 또한 우리가 성령으로 충만하게 될 때 세상과 죄악을 이길 수 있으며 하나님과 깊은 교제를 나누게 됩니다. 또한 능력있는 복음 증거자로서의 삶을 살 수 있게 되며 다양한 성령의 은사를 통하여 그리스도의 몸인 교회를 세우는 일에 쓰임받게 됩니다.

라) 위대한 의사가 되시는 예수님 복음교회는 위대한 의사가 되시는 예수님을 믿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는 인류의 상처와 질병을 치유하시는 위대한 의사이십니다. 2000년전 수많은 병자들을 고치셨던 예수님은 오늘도 동일하게 우리의 고통과 질병을 치료하십니다. 그러므로 교회는 치유하시는 예수님을 믿고 병든 자를 위하여 믿음을 가지고 기도하여야 합니다. 교회는 위대한 의사가 되시는 예수님을 모신 치유 공동체입니다.